본문 바로가기
  • 우리 가족 한방 주치의
운명컨설팅

월간과 시간의 의미

by Mr. Goodman 2023. 2. 8.
반응형

월지와 시지는 천문학에 기초한 시간의 표시입니다. 자연을 가장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그렇다면 월지, 시지와 짝을 이루는 월간과 시간은 어떨까요?

 

- 목차 -

1. 월과 시의 종속성

2. 음양오행론과 십진법

3. 자연에 존재하는 10을 단위로 하는 주기

4. 간지기시법과 간지기월법에서의 천간

 

월간과 시간의 의미


1. 월과 시의 종속성

사주는 60간지로써 표시합니다.

그리하여 60개의 연, 60개의 월, 60개의 일, 60개의 시 조합을 구성하면 12,960,000개의 사주가 구성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518,400개에 불과합니다. 이유는 월의 간지와 시의 간지는 해와 일에 종속되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12개의 시진으로 구성됩니다. 5일이 지나면 60시진이 지납니다. 5일이 지나면 60간지가 한 사이클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6일째는 첫날과 동일한 간지가 반복됩니다.

1일과 6, 2일과 7, 3일과 8, 4일과 9, 5일과 10일은 똑같은 시간의 간지를 갖게 되어 계산상 나올 수 있는 조합의 수가 대폭 줄어듭니다.

()과 월의 관계도 일()과 시간의 관계와 똑같습니다.

 

갑일(甲日)과 기일(己日)은 갑자시, 을일과 경일은 병자시, 병일과 신일은 무자시, 정일과 임일은 경자시, 무일과 계일은 임자시부터 시작합니다.

동일한 시진이 운행하는 날들의 천간을 보면 각 천간이 합을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는 서로 모여 있을 경우 합을 이뤄 다른 오행으로 변화한다고 합니다. 천간합 이론의 근거 중 하나로 동일한 주기를 포함하고 있다는 데에서 찾습니다.

 

2. 음양오행론에 맞는 십진법

천간과 지지에 대하여 다양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그 의미의 기초는 음양오행론에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를 음양오행론의 구성요소인 목, , , , 수에 배속하여 각 천간, 지지가 오행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해석합니다.

지지는 12개여서 음양오행의 개수와 일치하지 않습니다만 천간은 10개이므로 오행, 더하여 음양까지 10개로 정확하게 떨어져 음양오행론적 해석에는 적격입니다.

이로 인해 천간에 음양오행론적 의미가 과도하게 부여됩니다.

 

10진법은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수 체계입니다. 수를 헤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가 손가락이고 그것이 10개이니 너무도 자연스럽게 10을 단위로 하여 숫자를 헤아리게 됩니다. 천간은 10진법의 표기와 일치합니다.

인간에게 가장 어울리는 수 체계의 편리함과 그것을 표시하는 기호라는 고도의 추상적인 개념인 천간은 현실적인 자연의 주기와 무관합니다.

 

3. 자연에 존재하는 10을 단위로 하는 주기

시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변화의 관찰이 핵심입니다. 거기에 주기성을 통한 반복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자연에서는 10을 주기로 변화하는 사이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루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오시는 매일 반복하여 동일한 특징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갑시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갑일과 기일에는 하루 중에 갑자시와 갑술시가 공존하는데 갑자시와 갑술시의 주기성을 관찰하기 어렵습니다날이 바뀌어 갑신시, 갑오시, 갑진시, 갑인시로 갑으로 시작하는 시간이 다가오지만 갑시일 때 공통된 특징이 없습니다.

시간의 천간과 월의 천간은 자연현상의 관찰이 아니라 단순한 순서의 배열과 이로 인한 구별의 표시일 뿐입니다

 

숫자, 순서를 표시할 때 1번부터 시작합니다.

사주의 구성도 마찬가지입니다.

, , , 시 각 항목의 시작을 갑자년, 갑자월, 갑자일, 갑자시로 세팅한 후 그다음부터 진행하면 순서가 어긋남 없이 규칙적으로 이어집니다.

01 01 01 01시부터 카운트하여 12시진 후에 01 01 02 01시로 이어지는 순서입니다. 간지로 표시하면 갑자년 갑자월 갑자일 갑자시로부터 시작하여 갑자년 갑자월 을축일 병자시로 이어집니다.

수학적 규칙이 있습니다.

이런 규칙 속에 월과 시는 연과 일에 종속되어 5년과 5일을 주기로 반복되고 동일한 천간의 해에 동일한 간지의 월과 시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십진법의 10가지 숫자
10진법의 10가지 숫자

 

 

갑자일, 갑자시로 일과 시의 순서는 진행합니다.

만세력에서는 입춘을 한 해의 시작으로 보지만 한해의 시작을 해가 가장 낮은 위치에 있다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는 동지로 보면 갑자년이 시작하는 병인월 두 달 전에 이미 갑자월에 동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갑자년 갑자월의 순서로 진행이 되었던 것이지요.

과거에 갑자년, 갑자월로 연과 시도 진행하였으나 한무제의 달력 변경으로 인해 그 순서가 어긋나 버립니다.

 

4. 간지기시법, 간지기월법에서의 천간

간지기시법과 간지기월법의 지지는 천문에 기초하여 정확하게 자연현상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천간은 추상화한 수학적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월간과 시간에 음양오행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순수한 수학적 모델에 구태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천간에 음양오행적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자녀를 순서대로 일순이, 이순이, 삼순이, 사순이, 오순이 이런 식으로 이름을 붙였는데 일순이는 일번이니 어떤 특징을 갖는다고 추론하는 것과 논리적으로 동일합니다.

천간은 좌표일 뿐입니다. 음양오행을 천간에 억지로 끼워 맞추지 않더라도 천간은 그 자체만으로 좌표의 설정을 통한 공간적 계산의 편리성 등 수학적 아름다움과 실용적 의미가 있습니다.

 

월지와 시지는 자연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월간과 천간은 수학적 좌표 모델로서의 역할이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사주의 출발, 만세력과 60간지

사주를 본다는 것은 간지로 표시된 날짜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입니다. 간지로 표시된 날짜가 정말 그 날짜가 맞을까요? 다른 날짜로 표시할 수는 없을까요? 날짜가 그렇게 표시된 이유는 무엇일

kmshani.tistory.com

 

천간의 근본적 의미

천간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명리학의 표기법, 천간 2. 십진법 기호로서의 천간 3. 천간 10개의 정의 4. 순환하는 시간의 표시 기호로써 10가지 천간 5. 음양

kmshan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