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리 가족 한방 주치의
운명컨설팅

남반구에서 태어난 사람의 사주는 어떻게 보는가?

by Mr. Goodman 2023. 1. 15.
반응형

미국에서 태어난 손자의 사주를 묻는 분이 많습니다만 가끔 호주에서 아이가 태어났다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 고민이 많아집니다. 북반구와 달리 남반구는 사주의 기본적인 힘을 나타내는 월, 계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계절을 적용하면 될 터이지만 문제는 사주 볼 때 쓰는 달력인 만세력이 북반구의 계절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북반구 계절 달력으로 남반구 계절에 난 사람의 사주를 봐야 하니 오류가 발생합니다.

 

- 목차 -

1. 천간, 지지 코드의 함의

2. 남반구에서 사주의 오류

3. 명리학은 동아시아 문화 자산

 

남반구에서 태어난 사람의 사주는 어떻게 보는가?


1. 천간, 지지 코드의 함의

사주명리학은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과 개인이 맞을 운을 밝힙니다.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한 생년월일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것을 알 수 있는 까닭은 생년월일시를 표시하는 기호에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의 조합인 60 간지로 시간을 표시하는데 각각의 천간과 지지 기호는 고유한 의미를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년월일시에 나타난 간지의 특징을 파악하여 운명의 흐름을 밝힐 수 있다고 봅니다.

 

간지 기호는 A, B, C, D ……, 1, 2, 3, 4 …… 또는 가, , , …… 와 같은 아무런 의미 없이 어떤 대상을 표시하기 위한 기호가 아닙니다. 특정 시간, 시점에서의 자연환경과 사회적 환경을 드러냅니다.

 

지지는 지구의 자전과 관련된 하루와 지구의 공전과 관련된 1년을 12개로 나누어 각각 이름 붙인 것입니다.

지지 오()라는 코드를 예로 들어 보면, 태양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태양이 하루 또는 일 년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있을 때를 오()라고 합니다.

 

지지 오()라는 코드는 태양의 위치에 따른 물후적(物候的) 의미가 있습니다. 한낮 태양이 가장 높을 때와 계절적으로 태양이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하지(夏至) 무렵 자연 현상의 특성이 있는 것입니다. 더하여 그 시간과 계절에 인간이 하는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 행동과 태도, 성격에 관한 의미도 갖습니다. 그리하여 지지는 단순한 기호 표시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하고 복합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12개의 지지 코드 모두 물후적, 사회적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천간 역시 음양오행에 기초하여 여러 의미를 내포합니다.

 

명리학에서는 한 사람이 태어난 순간의 하늘과 땅, 즉 우주의 기운이 어떠한지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때 상황은 천간과 지지로 함축하여 표현합니다.

그래서 2023113일 오후 10시를 통해서는 사람에 관해 아무런 정보를 얻을 수 없지만 똑같은 시간을 임인년 계축월 신미일 기해시라고 썼을 때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 8가지의 코드가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남반구에서 사주의 오류

우리나라 기준으로 2023 1 13일 밤 10시는 임인년 계축월 신미일 기해시입니다.

축월이라는 코드가 지지에 드러납니다. 축월은 가장 추운 겨울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한밤중 새벽 1시에서 3시 사이의 어둠을 의미합니다. 인간과 자연이 잠을 자고 침잠하는 시간입니다.

오늘 축월에 태어난 사람은 바로 그런 특성을 가진다고 봅니다.

 

그런데 남반구의 경우 사정이 달라집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는 북반구와 계절이 다릅니다. 우리보다 한 시간 빨라 임인년 계축월 신미일 기해시 또는 경자시가 됩니다.

아무런 의미가 없이 순서만 드러내는 1월과 달리 축월의 지지 축은 소한과 대한이 있는 한겨울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사주 코드에 이미 겨울에 태어난 사람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겨울의 기운이 세상에 넘칠 때 그 기운을 타고 난 사람인 것입니다.

 

축월 신미생이라 하면 이미 겨울 신미생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여름에 태어난 사람더러 겨울생이라 하는 셈입니다. 이 사람이 태어난 상황을 왜곡합니다. 호주에서 이날 태어난 사람은 미월 한여름의 강한 에너지가 충만할 시기에 태어난 사람입니다. 축월생과 성향이 반대입니다.

그러므로 만세력을 바탕으로 남반구에서 태어난 사람의 사주를 분석할 수 없습니다.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충이란 개념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축월이 아니라 축월과 반대의 위치에 있는 미월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이 경우 만세력이라는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온 달력의 날짜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달력을 만들 때와 같은 천문학적 수정과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지구 위 동일 시점에서 적용되는 달력이 다르다는 것을 한 개인의 편의로 결정하기엔 근거가 허접합니다.

 

3. 명리학은 동아시아 문화 자산

결국 남반구에서 태어난 사람 역시 사주는 분명히 있겠으나 현재 명리학 방법론으로 알 수 없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명리학이 동아시아에서 음양오행론을 기초로 형성되었고, 명리학을 적용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인 사주 역시 동아시아에서 발달한 달력 체계인 만세력에 기초하므로 동아시아의 문화로서 지리적 한계를 가집니다.

명리학으로 메시나 휴 잭맨의 사주를 분석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하지만 천간과 지지에 내포되어 있는 음양오행적 의미를 제거하면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로 운명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운명이란 우리가 경험하는 시간처럼 사계절의 반복이므로 그 흐름의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으면 운명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음양오행의 틀을 벗어 순환하는 시간의 표시 기호라는 기본 관념을 따르면 운과 명을 논리적 비약이나 오류 없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메시도 휴 잭맨의 운명도 역시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 글>

 

외국에서 태어난 사람의 사주 정하기

사주를 공부하는 환자분께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의 사주는 우리나라 시간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아니면 미국 현지 시간이 기준인지 헷갈린다고 하십니다. 어려울 것 없

kmshani.tistory.com

 

 

미국 사람 사주 정할 때 시간의 문제

동아시아의 문화 속에서 잉태되고 꽃을 피우고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명리학은 과연 동아시아라는 지리적 한계를 넘어서 적용할 수 있을까요? 미국에서 태어난 사람을 태어난 곳

kmshani.tistory.com

 

천간의 근본적 의미

천간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명리학의 표기법, 천간 2. 십진법 기호로서의 천간 3. 천간 10개의 정의 4. 순환하는 시간의 표시 기호로써 10가지 천간 5. 음양

kmshani.tistory.com

 

사주 볼 때 틀리지 않으려면 일간(日干)을 이해해야

천간은 순수한 논리적 기호입니다. 오행은 경험의 세계를 변화라는 관점에서 구분하고 설명하려는 시도입니다. 천간과 오행은 서로 교집합이 없는 카테고리입니다. 그런데 두 가지가 섞이고,

kmshani.tistory.com

 

지지로 사주를 해석하는 이유

사주는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로 표현합니다. 특히 지지는 감각적 경험과 일치합니다. 시간을 표시하는 사주 해석에서 지지가 왜 의미를 갖게 되었는지 고찰합니다. - 목차 - 1. 사주와 시간 2.

kmshani.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