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의 지지 중 11번째 지지가 술토입니다.
술토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술토(戌土)의 특징
1. 12지지
시간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단위는 하루와 일 년입니다.
지구의 자전 및 공전과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1년을 12개월로 구분하듯이 하루를 12개의 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12시진이라고 부릅니다.
전통적으로 시간을 기록할 때 각 월과 시를 오늘날처럼 아라비아 숫자로 부르지 않고 고유한 이름을 붙였습니다.
밤 12시, 새로운 날이 시작되는 때를 기준으로 삼아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 2시간이 자시(子時)입니다. 이후 2시간 간격으로 축시(丑時), 인시(寅時), 묘시(卯時), 진시(辰時), 사시(巳時), 오시(午時), 미시(未時), 신시(申時), 유시(酉時), 술시(戌時), 해시(亥時)로 이어져 하루 24시간은 12시진이 됩니다.
자시가 해가 가장 깊이 잠든 밤 12시를 중심으로 앞뒤 1시간이듯 해가 가장 짧은 동지가 있는 달을 자월(子月)로 삼습니다. 동지를 중심으로 앞뒤 15일이 자월입니다. 자월을 시작으로 축월(丑月), 인월(寅月), 묘월(卯月), 진월(辰月), 사월(巳月), 오월(午月), 미월(未月), 신월(申月), 유월(酉月), 술월(戌月), 해월(亥月)로 12개의 달이 계속하여 일 년을 이룹니다.
2. 술토 이해의 근거
12시진 중 11 번째 시진이 술시입니다.
시간으로 따지면 밤 7시부터 9시에 해당합니다.
술월은 대략 10월에 해당합니다. 정확하게는 한로부터 입동까지 입니다만 요즘 달력으로 한로가 10월 5일 부근이어서 술월과 10월은 많이 겹칩니다.
술일(戌日)과 술년(戌年)의 특징을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체감할 수 있는 지구의 운동과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와 월을 근거로 지지 술(戌)이라는 코드의 특징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2개의 지지를 동아시아에서 변화하는 자연을 이해하기 위한 소박한 논리학이었던 음양오행론으로 해석합니다. 술을 토의 기운이 담겨 있다고 보아 술토라고 부릅니다.
하루 중 술시, 일 년 중 술월에 이어 음양오행의 토로서 술토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지지 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지장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지 속에 감추어진 천간이라는 의미인데 모든 12개의 지지는 각각 지장간의 구성이 다릅니다. 술토에는 신금, 정화, 무토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지장간의 근거가 모호합니다만 명리학에서 해석의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3. 충으로서 진토와의 비교
순환이라는 개념은 원운동의 모습을 띱니다.
그리고 공간적으로 원은 마주 보는 위치가 항상 있습니다. 이를 충(衝)이라 합니다. 충은 충돌한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움직임의 방향이 완전히 반대입니다.
술의 충은 진입니다. 그러므로 진과 술은 반대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진이 움직임, 변화가 본격화하는 시기라면 술은 움직임과 변화가 마무리되고 그 결과를 거둔 후 휴식을 취하고 쉬는 때입니다.
술토는 10월의 땅입니다. 한로에 곡식이 익어 상강에 추수를 하여 거두는 땅입니다. 그리고 그 땅은 이제 빈 터로 남습니다.
진월의 곡우에는 땅의 열기가 점점 하늘로 올라가 온 천지의 기운이 섞입니다. 멋진 말로 하늘과 땅의 기운이 섞인다는 천지교태(天地交泰)가 나타나는 때입니다. 남녀가 만나 서로를 섞어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듯이 하늘과 땅이 서로 교류하는 이 시기에 사람은 천지의 기운에 슬쩍 편승하여 땅에다 씨를 뿌리는 것입니다.
반면 술토는 땅의 기운이 땅속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생명력을 잉태하고 기르던 시절은 끝이 난 것이지요.
4. 수확이 끝난 후의 여유로움
술시는 대부분 퇴근하여 저녁을 먹고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며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입니다.
술월의 한로에는 추수가 시작합니다. 여름이 마무리되고 가을이 왔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는 때입니다. 15일이 지나 상강이 되면 추수가 마무리되고 나뭇잎은 단풍이 들기 시작합니다.
이제 비로소 한 해의 농사가 끝이 나고 그동안 생산하기 위해 흘렸던 노력에 대한 보상을 확인합니다.
술이라는 코드는 수확 후의 풍요로움, 여유와 휴식, 편안함, 느긋함을 의미합니다.
5. 치우침
한편 수확을 했기 때문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시험이 끝나고 점수가 발표되면 어느 대학에 갈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차이가 큽니다.
술토는 결과가 확인되는 것을 의미하기에 삶의 부침에 있어 성공과 실패의 편차가 드러납니다. 또한 성격적인 면에서도 어떤 특징이나 재주가 특출하거나 전무한 극단성이 있습니다.
토는 한쪽으로 치우치기 보다 두루뭉실한 특징이 있는데 술토는 차이를 명확하게 드러냅니다.
4계절에 12개월을 대입하면 각 계절은 산술적으로 3개월이 됩니다.
가을의 마지막 달이 술월입니다. 그리하여 술토는 토의 특징을 갖습니다만 명백하게 알갱이와 쭉정이를 구분하는 숙살지기(肅殺之氣)를 갖습니다. 마치 금의 기운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6. 에너지의 고갈과 공허함
지금까지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움직였던 것이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무대에서 내려와야 하는 쓸쓸함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자기의 역할이 마무리되고 은퇴를 하는 시기입니다. 그리하여 풍요롭고 여유롭지만 내부적인 에너지는 고갈된 상태입니다.
가장 풍성함을 의미하는 술토이지만 수확과 동시에 성장의 종료이므로 속으로 공허합니다. 우울한 감정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생각이 생각을 낳아 그 속에 매몰되어 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지지에 亥水가 있다면 해와 술 모두 빛이 부족한 데다 빛이 더욱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희망보다는 절망, 불안, 우울한 감정을 갖습니다.
반면 에너지도 없고 명확하게 보이는 빛도 줄어들어 잘 보이지 않는 관계로 자기 성찰을 하고 철학적이 되어 내적 성숙을 이룰 수 있습니다.
7. 양면성 - 마무리와 전환, 자유와 상실
술토는 결실을 맺고 제 할 일을 다한 땅이므로 더 이상 실속이 없습니다. 풍요로우나 새로운 먹거리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술토는 봄, 여름의 결과로써 한 해의 마무리이므로 지금까지 해 왔던 것들이 정리되고 없어지며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진토와는 다른 의미에서의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술토의 변화는 정리를 하면서 재배치와 전환하는 것이라 있습니다.
수확하고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진행하던 일과 그 속에서 맺어졌던 관계와는 안녕을 고합니다.
지금까지의 관계가 마무리된다는 것은 열심히 일하던 것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자유로움을 수반합니다. 술토는 아등바등하지 않고 자유로운 영혼이 되어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한편 소중한 사람을 잃어버리기도 하지요.
어떤 코드가 갖고 있는 특징은 한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고 최소 반대되는 두 가지 면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관계의 마무리 역시 그러합니다. 자유와 상실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안정을 잃어 불안함을 내포합니다.
술토의 정리는 금의 기운이 갖는 메스로 도려내어 정리하는 냉정함이라기 보다 복합적인 면을 갖고 있습니다.
8. 호기심과 역마
술토의 넉넉함은 여기저기 호기심으로 나타납니다.
아등바등 한곳에 집중하여 맹렬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여유가 있는 관계로 다양한 곳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그 관심은 좋아하는 것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의외로 꾸준한 특징이 있습니다. 자유롭지만 성실합니다.
다양한 곳에 대한 관심과 자유로움은 이동의 자유로움을 낳습니다.
명리학에서 말하는 역마입니다. 사주에 술과 술이 있을 때는 외국으로 돌아다니는 범위가 넓은 역마를 보입니다.
넉넉함으로 인하여 주위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잘 지냅니다. 어떤 집단이나 조직에서의 핵심인물로 어울리기보다 가까운 사람들과 교류를 하며 즐겁게 지냅니다. 한마디로 알고 지내는 사람에게는 참 좋은 사람이 됩니다.
9. 술토는 건조한 토
술월은 하늘과 땅의 순환 메신저였던 수분이 땅으로 들어가 버리는 시기여서 건조해집니다.
한로라는 것은 수분이 차갑게 맺혔다는 의미입니다. 더 이상 널리 퍼져 하늘과 땅 사이를 순환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맺힌 이슬은 곧 천지자연의 정수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가을에 거두는 결실인 것이지요.
그리고 서리가 내려 고체가 되어 운동성을 상실하는 때가 상강이고 이로써 모든 성장은 끝이 나고 수확을 합니다.
공기 중에서 수분이 사라지기 때문에 술토는 건조한 땅이라 하여 조토(燥土)로 해석합니다.
이 부분은 사주의 특징을 이해할 때 꽤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건조하고, 습한 차이가 사람의 성격과 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10. 자기를 알기 위하여
내가 태어난 생년월일시 속에서 술토가 있으면 그 사람은 술토의 특징을 갖습니다.
자기는 결코 자기를 알 수 없습니다. 자기 몸 안에서 자기를 보기에 자기만의 고유한 특징이라는 것을 구별하기 힘듭니다. 자기가 타인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명리학이 바로 이런 점에서 자기를 좀 더 객관화하여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술토가 있는 분들은 미처 몰랐지만 본인에게 이런 특징이 있음을 이해하고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삶의 지혜를 꾸리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운명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지 축토(丑土)의 특징 (0) | 2021.12.06 |
---|---|
지지 진토(辰土)의 특징 (0) | 2021.12.06 |
지지로 사주를 해석하는 이유 (0) | 2021.12.03 |
사주는 통계인가 (0) | 2021.11.30 |
주역 점치는 법과 주역점의 의미 (2) | 2021.11.30 |
댓글